


“수신의 춤철학을 굳건한 디딤돌 삼아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욱 빛날
사단법인문묘일무전통예술진흥원의
도약을 기대하며 정진”
사단법인문묘일무전통예술진흥원은 몸과 마음을 바로 닦는 수신修身의 춤 문묘일무文廟佾舞의 올바른 보존과 전승을 위해 창립되었습니다.
문묘일무는 예禮를 상징하는 춤으로 문무와 무무, 두 종류의 춤이 있습니다.
문무文舞는 공경恭敬・사양辭讓・겸양謙讓의 덕을 표현하며, 스승과 제자가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수수지례授受之禮’의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무무武舞는 공경과 방어를 춤추지만 그 이면에는 ‘평화(以文止武)’를 지향하는 깊은 면모가 있습니다.
『논어』 팔일편에 전하는 이 춤에 대해 지난 25년간, 무보舞譜의 고증과 연구를 거쳐 춤사위의 원형을 복원(2006)하였고, 예악사상禮樂思想을 그 핵심 내재철학으로 정립하여 국내외 학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습니다.
사단법인문묘일무전통예술진흥원은 이러한 문묘일무의 정신을 바탕으로 연구와 교육, 공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과 연계함으로써 우리 고유 전통문화 예술의 활성화 및 진흥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전통문화유산으로써의 그 가치와 위상을 입증하고, 고유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후대에 계승하고자 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앞장설 것입니다.
한국춤을 배우고 공연을 만들고 연구하면서 지켜온 수신의 춤철학을 굳건한 디딤돌 삼아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욱 빛날 문묘일무전통예술진흥원의 도약을 기대하며 정진하겠습니다.

사단법인문묘일무전통예술진흥원 이사장 임학선